내가 배우는 이야기

[엑셀] vlookup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이해하기 본문

로봇화/엑셀

[엑셀] vlookup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이해하기

깨끗한눈빛 2020. 3. 3. 09:40

vlookup은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는 함수인데

종종 헷갈린다

그래서 개념을 간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 언제 >

전화번호부에서 이름 찾아서 오른쪽에 번호 확인하는 것처럼.
많은 데이터에서 내가 원하는 걸 찾을 때 쓴다.


< 생김새 >

VLOOKUP

- V: Vertical 세로로
- Lookup: 찾아라

= vlookup(찾을값, 데이터목록, 찾으려는 열, 일치정확도)

해석: "세로로 찾아봐 (이것좀, 그목록에서, 옆으로 몇번째에 있는걸, 정확하게) 알려줄래?"

 

 

< 예 >

 

나혼자산다 멤버들 정보리스트가 있고,

여기서 기안84의 생일이 궁금하다

(기안84 좋아요~ ㅎㅎㅎㅎㅎㅎ)

 

"세로로 찾아, 기안84좀, 그 리스트에서, 생일좀, 정확히 알려줘!"

위의 수식에 넣어본다면, 수식은 아래와 같다

= vlookup("기안84", 리스트범위, 생일의열번호, 정확하게!)

 

 

 

 

- 리스트범위: F3:J11
- 생일의열번호: 리스트범위 내에서 생일 열번호가 4번이고, (가장 왼쪽부터 1번으로 시작)

- 정확하게: 정확한 일치는 false나 0 값을 넣으면 되므로,


= vlookup("기안84", F3:J11, 4, 0)

이렇게 수식을 입력해주면, 생일을 찾아준다!
(전갈자린가? 천칭자린가? ㅎㅎㅎㅎ)

 

간단한 예제라서

사실 vlookup없이도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대량의 데이터 (막 100명넘고 가나다순도 아닌 경우 특히)를

다루게 되면 vlookup 함수는 훨씬 유용하다

 

 

< 3가지를 조심하세욧! >

 

1. 찾을값은 데이터목록범위의 제일 왼쪽에!!

"찾아줘! 기안84!" 라고 했을 때,

데이터목록의 제일 왼쪽열에서(1번열)

위에서 아래로 기안84를 찾는다

 

다른열에 있는걸 찾아달라고 하면 없다고 한다

제일 왼쪽에서 찾아야한다!!

 

 



2. 데이터목록범위를 절대참조로!
F4를 눌러서 범위를 절대참조로 만드는게 좋다 (달러모양)
그래야 자동채우기를 했을 때 범위가 밀려나지 않는다

 

 



3. 일치여부는 0으로!
그냥 고민없이 정확한 일치인 0 (또는 false)로 입력하면 되는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