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배우는 이야기

나를 따라하는 사람, 시기 질투하는 사람 대처법 본문

사적인 공간/인생

나를 따라하는 사람, 시기 질투하는 사람 대처법

깨끗한눈빛 2018. 11. 6. 15:45

상대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나의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이 답인 것 같다.


시기 질투는 어디에나 언제나 누구에게나 있는 감정이다. 

단지 질투에 그치지 않고 장점을 취하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결과적으로 개인,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이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될 경우 기쁘지만은 않다. 질투라는 부정적 기운은 폭력과 달리 눈에 보이지 않아서 질투인지 아닌지 모호하며 말로 표현하기도 화를 내기도 어렵다. 또한 특히 회사같은 조직 안에서 일어난다면 그 질투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통이 될 수 있다.

왜 그들은 당신을 시기하고 질투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지 이야기 해보려 한다.


시기질투하는 이유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성공한 것도, 능력이나 외모가 뛰어난 것도 아닌데 왜 당신을 질투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해보이기 때문이다. 행복보다 더 탐나는 것은 없다.


우리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시기질투를 느끼거나 당하게 된다. 지나치게 잘난 사람에 대해서는 비교도, 질투도 하지 않는다. 당신이 실패한 것을 가까운, 그리고 나와 비슷한 친구가 해냈을 때 더 시샘하게 된다. 성공이나 인간관계에 대한 질투가 많은데 모두 궁극적으로는 행복에 대한 질투라 볼 수 있다.

어떤 면에서 보면 질투가 많은 사람들은 사람들로부터 더 자주 경계심, 위협감을 느끼는 것 같다. 아마도 시기질투는

낮은 자존감
삶의 의미 부족
열등감

때문일지 모른다. 사실 세가지 모두 현재의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들은 자신이 가진 것에서 행복감을 얻는 대신,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보며 괴로워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이 갖고 싶었던 장점을 빼앗는다. 또한, 스스로가 마음에 안 들고 자신의 방향에 확신이 없기 때문에 타인의 행복과 성공을 시기하고 그들을 베끼기에 바쁘다. 

또한 이들이 자기 삶에서 의미있는 일이 없다고 느낄 경우, 타인이 성공하고 성취를 즐기며 행복해할 때. 그들을 의미없는 삶으로 똑같이 끌어내리려 할 수 있다. 타인의 기쁨을 보는 고통을 없애려고 남들의 성공이나 행복을 막아 자신과 같은 상태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질투하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

1. 진심이 아닌 칭찬과 가짜 걱정

칭찬을 한다. 그리고 주시하며 시샘하거나 또는 이를 배우려고 노력할 수도 있다. 당신이 잘 차려입는다면, 시샘가득 훑어보며 "안 추워?" 라며 걱정해주고, 다이어트 중인 동료에게 고칼로리 간식을 갖다주며 망치길 바랄 수도 있다
-> 어쨌든 칭찬과 걱정이니 좋게 생각하자. 한 단계 위에서 바라보며 좋은 것만 걸러듣는다. 상대방에게 좋은 일이 있으면 쿨하게 칭찬을 해주자


2. 당신의 모든 디테일까지 따라한다. 카피캣.

- 당신의 장점을 보며 괴로워하는 상대방은 당신 몰래 경쟁을 하고 있다. 사실 이것은 게임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신은 자기 옷을, 상대방은 남의 옷을 입고 다투는 것이므로. 어쨌든 상대는 당신의 장점을 따라하여 스스로의 훌륭함을 증명하나보다. 외모, 말투, 표정, 유머, 리액션, 취미, 이상형, 습관, 심지어 무섭게도 단점까지... 모든 디테일을 당신이 하는 식으로 갖길 원한다. 이들은 디테일에 특히 관심이 많다.
매분 매초 당신을 관찰하며 따라할 것이므로 정체성을 털리는 기분일 수 있다. 외모만 따라한다면 티가 나니 하소연이라도 할 수 있다. 말투나 네트워크, 취미 등 개인만의 누적된 내면을 따라하면 당신만 미춰버린다. 반면 상대는 이렇게 하면서 스스로 당신보다 잘나진다고 느끼는 듯 하다.

자신을 따라하는 동료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닮아가는 것과 달리 힘든 이유는, 분석과 관찰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고 또한 이렇게 따라하는 것이 질투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질투하는 것은 열등감이면서도 동시에 자만감이다. 원래 자신이 더 우위에 있어야하는데 그게 아니라는 사실에 분노해서 나오는 행동일 수 있다.

-> 겪지 않은 사람들은 공감하기 어려운 정말 힘든 일이다. 적당히 숨길 것은 숨기고 되도록이면 가까이 있는 것을 피하자.

본능적인 부분이 충족되지 않아서일 경우도 있는데 이 케이스라면 연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나의 부족함이 그들의 기쁨이 되므로 가끔 그런 척 해주자.(주의: 이 부족한 행동도 따라할 수 있음. 부족한 척하다가 진짜 부족해질 수(?) 있다)

측은하게 바라보고 그들이 자신의 길을 갈 수 있게 응원해주자! 굳이 나처럼 되지 않아도 된다고(?) 알려주자.....


3. 당신과 경쟁한다

- 아마 당신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지만, 그들에게 당신은 라이벌이다. 사소한 모든 것이 당신과의 경쟁이다.

-> 말이 통하는 상대라면 경쟁하고 싶지 않다고 말을 하고, 그게 아니라면 쓸데없이 피곤하니 무시하고 피하자.


4. 당신의 성공을 깎아내리고, 당신의 실패에 기뻐하며, 자기 성공을 자랑한다

-> 내 공은 확실히 하되 괜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겸손하자. 숨을 한 번 크게 쉬고 진심으로 성공을 축하해보자.


5. 뒷담화를 한다

-> 상대방에게 직접 말한다


6. 그냥 당신을 이유없이 싫어한다

-> 그냥 무시한다. 그와 엮이는 곳을 떠나는 것도 방법이다.



버트런드 러셀은 질투는 인간 본성 중 가장 불행한 것으로 질투하는 자신 역시 불행하게 된다고 말한다. 현명한 사람은 타인이 가진 것 때문에 자신의 즐거움을 망치지 않는다. 그럼에도 시기질투는 항상 존재해왔다.

질투하는 사람과 상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들에게 대화를 시도한다해도 아주 잠시 속이 시원할 뿐 말 한다고 크게 달라지지 않을 확률이 높다. 상대방의 열등감이 해소되어 행복해질 때까지 무한정 반복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도 그들의 질투 그 자체가 그들의 행복을 막기 때문에 해결이 쉽지 않다. 그러니 직접적 해결보다는 최대한 피하면서 대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실 당신을 시기질투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엄청난 팬이기도 하다 (반갑지 않은 팬이겠지만). 당신은 그들의 워너비인 것이다. 


모든 것엔 일장일단이 있어서, 당신이 무엇을 성취할 때 안 좋은 것이 함께 하게 되어있다. 시기 질투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나의 노력이 성공적이라는 걸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 시기질투하는 사람들의 수를 성공의 척도로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할 일이다. 스스로 계속 발전시키며 그들의 워너비인 나를 업데이트 시켜주자. 자신을 알고 항상 시도하고 실패하며 옳은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니 스스로에 확신이 있다면 당신의 결정과 생각에 의심을 품지 말자. 내가 잘 해나가고 있구나 그래서 시기 질투를 받는구나 생각하자! 고통받지말고 흔들리지말고, 스스로에게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자.



---추가 190408---

마녀사냥 - 따라하는 친구 사연 (시작: 14:40~)

 


---추가 190924---

유튜브 - 내 모든 걸 따라하는 친구 [림정상담소]

 


Comments